워드프레스 Twenty Seventeen 테마의 푸터 수정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오랫동안 워드프레스를 이용했음에도 자꾸 잊어버리는 부분이 있다. 메모해둬야지 생각을 하고도 그 생각마저 잊어버리니 여간 곤혹스럽지 않다.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푸터(footer)를 수정하는 것도 자주 잊어버리는 것 가운데 하나이다. 혹시나 해서 푸터를 수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일반적인 워드프레스 테마에서 푸터 수정은 footer.php를 수정하면 되지만 Twenty Seventeen 테마는 여타한 테마들과 다르다. 먼저 수정해야할 파일은 다음 위치에 있다.

twentyseventeen/template-parts/footer/site-info.php

푸터를 수정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고,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본인이 판단하여 원하는 방법으로 수정하면 된다.

1. CSS를 사용하고 저작권 문구를 추가할 수 있다. 이 방법은 Twenty Seventeen 테마의 문구를 변경하는 가장 빠른 방법 일 수 있지만, 그리 효율적이지 못한 방법이다. 문서의 원본에서 원래 텍스트를 숨기더라도 로봇은 여전히 ​​해당 텍스트를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2. 플러그인을 사용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플러그인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플러그인의 사용은 워드프레스를 무겁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기 때문이다.

3.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식테마를 만들어 부모테마의 파일을 복사해온 다음 편집하는 것이다. 부모테마가 업데이트되면 작업해둔 모든 것들이 리셋되어 버리는데, 자식테마를 만들어 뒀다면 수정해둔 그대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덕구
Copyright 덕구일보 All rights reserved.
덕구일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출처를 밝히고 링크하는 조건으로 기사의 일부를 이용할 수 있으나, 무단전재 및 각색 후 (재)배포는 금합니다. 아래 공유버튼을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