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 되는 식품〈14〉 검은깨, 신혼부부에게 깨가 쏟아진다고 말한 뜻은··· 검은깨의 효능

검은깨

중국에서는 검은깨를 불로장수의 식품이라 하여 귀중한 선약으로 취급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신라의 화랑들이 수련할 때 7가지 곡식을 섞은 자연영양식을 먹었는데 그 중 하나가 검은깨였다.

‘검은깨 세 말만 먹으면 황소도 이긴다.’는 옛말이 있는데 실제로 남성의 정력과 기를 돋우는 으뜸식품이 검은깨이다. 신혼부부에게 ‘깨가 쏟아진다’고 하는 말은 젊은 기운이 넘치는 부부생활을 통해 다산을 기원한다는 뜻이 있다.

검은깨는 곡식 중에서 가장 몸에 좋다고 하여 거승(巨勝)이라고 하고, 검은깨는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골수와 뇌수를 충실하게 하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오장을 편안하게 해준다. 골수를 보하고 얼굴빛을 젊어지게 한다. 환자가 기운 없어할 때 검은 깨로 죽을 쑤어서 먹으면 좋다.

검은깨를 흑임자(黑荏子)라고도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죽, 편, 강정으로 만들기도 하고, 인절미, 경단 등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검은깨 기름은 호마유(胡麻油)라고 하여 피부에 난 부스럼이나 변비치료에 사용하기도 한다.

검은깨의 식물성 지방은 먹어도 콜레스테롤은 쌓이지 않고 오히려 수치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한다. 검은깨는 피를 공급하는 간 기능을 회복시키고 피부를 건강하고 촉촉하게 해주어 피부노화를 억제한다. 또한 모발에 윤기를 더해주고 탈모예방에도 좋다.

증상별 검은깨 복용법

변비가 있을 때: 검은깨 한 스푼에 꿀을 섞은 뒤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된다.

위산과다로 속이 쓰릴 때: 검은깨소금 밥에 비벼먹으면 효과가 있다. 깨는 위산을 중화시키고 위액분비를 억제시키기 때문에 가슴이 쓰린 증세를 완화시킨다.

아토피성이나 건성피부염이 있을 때: 검은깨 300g, 해삼300g, 생마100g을 물에 넣어 1시간쯤 달인 후 이틀간 여섯 번에 걸쳐 나누어 마시면 피부가 촉촉해지면서 가려움증도 없어진다.

벌레에 물려 붓고 가려울 때: 검은깨기름을 발라주면 잘 아문다.

머리카락이 힘이 없고 쉽게 빠지며 흰머리가 늘어날 때: 볶은 검은깨가루와 검은콩가루를 섞어 다시마 물에 마시거나 꿀에 개어 꾸준히 마시면 효과가 있다.

Copyright 덕구일보 All rights reserved.
덕구일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출처를 밝히고 링크하는 조건으로 기사의 일부를 이용할 수 있으나, 무단전재 및 각색 후 (재)배포는 금합니다. 아래 공유버튼을 이용하세요.